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공립 유치원 임용고시 응시자격

유치원 임용고시란

유치운 임용고시 제목 썸네일

유치원 임용고시란 초등학교 취학 전 연령인 5~7세의 교육을 담당하는 유치원 교육과정을 담당할 교사를 뽑기 위한 국가시험이다. 유치원 임용고시에 합격을 하게 되면 국공립 병설 유치원이나 단설유치원에서 근무를 하게 된다. 유치원 임용고시는 유치원정교사 2급이라는 기본 자격이 갖추어져야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유치원 임용고시 응시자격

유치원 임용고시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증이 필요하다. 유아교육과에 진학하여 수업을 듣고, 유치원 교육실습을 받고 졸업을 하게 되면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증이 발급된다. 대학을 졸업한 후에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자 한다면 사범대학에 소속된 유아교육과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점이수를 하고 석사과정을 수료하게 되면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아래는 경상남도 교육청에 올라왔던 2019학년도 공립 유치원 교사 임용 교육계획을 캡처한 부분이다.

응시자격


그리고 최근에는 한국사 능력 검정 시험 자격 3급 이상이 취득 되어 있어야 시험에 응시가 가능하니 한국사 능력 검정 시험도 미리 준비해서 자격을 취득해 놓는 것이 좋다.

그리고 시험에 도전할 수 있는 응시연령의 제한이 없으니 현재 나이 때문에 고민이라면 걱정 말고 도전해보아도 좋을 것 같다.

 

유치원 임용고시 시험과목

유치원 임용고시 시험은 1차 시험과 2차 시험으로 진행된다. 1차 시험에는 교직논술, 교육과정 A, 교육과정 B의 시험이 치러지고 2차 시험은 면접과 수업 실연으로 시험이 진행된다. 이전 유치원 임용고시는 교육학 과목과 전공과목이 나뉘어 시험이 치러졌는데 요즘에는 교육학과 전공과목을 따로 나누지 않고 교육과정A, B로 나누어 시험을 친다.

교육학 과목이 빠졌다고 교육학 공부는 안 해도 된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전공을 공부하면서 교육학에 대한 이론이 있어야 교육과정이나 논술시험에서 학자와 이론을 적용하며 답안을 작성할 수 있다.

아래는 경상남도 교육청에 올라왔던 2019학년도 공립 유치원 교사임용 교육계획을 캡처한 부분이다.

시험과목 및 시험일정

 

참고로 올해 경남 공립유치원 교사 선발 인원이 139명이라 지원자가 많았다. 참고를 위해 10월 8일 기준 원서접수 현황을 캡처해서 올려본다. 최종 경쟁률은 10:1이 넘었다. 시험을 준비한다면 경쟁률도 지역 선택에서 고려되는 부분이니 참고하길 바란다.

임용 원서접수 현황

 

유치원 임용고시 도전을 한다면

나는 이전 포스팅에서도 언급한 적 있지만 유치원 임용고시를 준비했었다. 2년 정도 준비를 하다가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해 바로 취업을 했었다. 만족할 성과를 얻지 못해서인지 유치원 임용고시에 대한 미련이 항상 남아있었다. 그래서 나는 지금부터 다시 도전을 하려고 한다. 적은 나이도 아니고, 손에서 책을 놓은지도 오래다. 두 아이의 육아를 하며 공부를 해야 해서 걱정이 앞서지만 나는 다시 용기를 내어 도전하려고 한다. 내가 다시 시작하며 유아교육, 유치원 임용고시 준비, 공부를 하는 중 알게 되는 것들을 이 블로그에 포스팅하며 처음 시작하는 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