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치원 임용고시 준비

기본 자격 갖추기

유치원 임용고시 준비 썸네일


유치원 임용고시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기본 자격을 갖추는 것이 우선이다. 응시 기본 자격은 지난 포스팅에서 언급한 적이 있는데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증 취득과 한국사능력검정시험 3급 이상 취득이다. 유아교육을 전공하고 이수 학점을 채우고 교육실습을 다녀오고 졸업을 하면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이 주어진다. 유아교육을 전공하지 않았다면 복수전공으로 유아교육(혹은 아동학 등의 관련 학과)를 선택할 수 있다. 이도 아니라면 유아교육과가 있는 대학원에 진학하여 석사과정에서 필수 과목 학점을 이수하고 수료를 하면서 자격증을 신청할 수 있다.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이미지


1차시험 과목 중 하나로 제시되는 한국사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된다. 한국사 능력검정시험은 국사 편찬 위원회에서 총괄하는 시험으로 1년에 4회 정도 시험이 진행된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중급 이상 응시해서 3급 이상의 자격을 취득하면 유치원 임용고시 응시 자격이 된다.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의 자격 유효기간이 시험 응시에 몇 년 간 유효한지에 대해 이야기가 많았는데 5년까지 인정해준다고 하니 3급 이상 합격한지 5년이 지났다면 다시 시험을 준비하여 응시하는 것이 좋다. 미리 시험 합격 시기를 확인하여 인정기간에 포함이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유치원 임용고시 공부 준비

유치원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시기는 언제가 좋다고 말하기는 힘들다. 쉬운 시험도 아닐뿐더러 재학 중인 학생들이 유리하지도, 유치원 근무 경력이 있는 현직 교사들이 더 유리하다고 말하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누군가는 1차 시험이 끝난  시점부터 준비를 하기도 할 것이고, 또 다른 누군가는 7월부터 준비를 했는데도 합격을 하기도 할 것이다. 그것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유아교육 이론의 바탕에 따라 다르기도 하며, 임용고시에 필요한 이론들을 이해해내는 수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공부에는 정도가 없다고 하지 않았던가. 현직에서 교사로 근무를 하는 중이라면 공부할 시간이 부족할 수 있으니 남들 보다 조금 일찍 준비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논술, 교육과정, 2차 심층 면접, 수업실연 어느 하나 쉬운 것이 없으니 내가 조금 더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처음부터 함께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나는 심층 면접에 대한 두려움이 많다. 어느 이론적 단어를 제시하면 그 이론에 대한 설명이라거나 관련 답변을 막힘없이 이야기해야 하는데 긴장으로 잘되지 않는다. 나는 임용을 준비하면서부터 심층 면접 준비도 지금부터 같이 준비를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먼저 파악하고 이론을 다져가면서 내가 부족한 부분을 위한 시간을 배분하여 연습해나가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임용고시는 장기전이라고 생각된다. 짧게 끝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들이 더 많으니 인내와 끈기를 가지고 끝가지 잡고 놓지 않는 의지가 필요할 것 같다.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모든 수험생들 파이팅!

 

 

2018/11/27 - [분류 전체보기] - 국공립 유치원 임용고시 응시자격